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기초상식. 알고있으면 투자하는데 더욱 유익한 부분에 대해 하나 더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주식과 더불어 펀드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이어지는거 같습니다.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 또한 상당히 괜찮은 수준, 펀드형 주식을 찾아보는 재미 또한 쏠쏠합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 ETF 그리고 ETN ,  첫 입문하시는 분들은 처음들어보실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 그리고 서로의 장단점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ETF, ETN 뜻 그리고 차이점 및 장단점 알고가기 

⊙ ETF란 무엇인가? 

- 상장지수 펀드를 뜻하며 Exchange Trade Fund로 특정 자산가격의 움직임에 수익률이 연동 되도록 설계 되어진

상품으로 이는 국내외지수 등에 의해 움직이게 됩니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주식처럼 실시간 매수 매매가 가능한 펀드로써 주식과 인덱스 펀드의 장점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kospi 2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쫒도록 구성된 펀드) 

다시한번 말하자면,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개별적으로 주식을 고르는데 시간을 투자할 필요없다는 점이 펀드투자의 장점이며 

투자자들이 주식 거래 속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 2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ETN란 무엇인가?

- 상장지수 or 상장지수채권으로 특정자산가격 국내외지수등에 움직임에 수익률이 연동 되도록 설게되어진 상품으로

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쉽게 사고팔수 있는 성장지수 채권입니다. 증권사가 자사의 신용에 기반해

발행하며 기초 지수 수익률에 연동하는 수익을 약속하는 것으로 만기가 이전 반대 매매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국제 유가 폭락으로 원유 선물 ETN 투자자들의 손실이 커지기도 하였습니다. 

 

⊙ETF / ETN  둘의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구성종목 : 10종목 이상  ETN  구성종목 : 5종목 이상
상장여부 : 상장 상장여부 : 상장
발행주체 : 자산운용사 발행주체 : 증권사
신용위험 : 없음 신용위험 : 있음
운용제약 : 많음 운용제약 : 적음
만      기 : 없음 만     기 : 1년이상 20년이내
위      험 : 시장위험   위      험 : 시장위험 및
               발행사 신용위험 

ETF의 경우에는 상장폐지가 되고 최악의 상황 증권사가 파산하더라고 투자자는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지만 

ETN은 돈을 빌려준 증권사가 파산하게 되면 대부분 돈을 거의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ETF로는 상품화 하기 어려운 부분을 ETN으로 상품화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두가지 모두 중위험 상품군으로 분류되어 지지만 ETN이 ETF보다 위험 부담이 조금 더 있을 수 있습니다. 

 

ETF / ETN 의 장점은 무엇일까? 

- 일반 투자자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파생상품들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분산투자의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ETF / ETN  단점은 무엇일까? 

- 투자자가 투자하고 싶은 종목들을 추려 따로 담을 수 없습니다. 

- 운용보수가 높아 장기 투자가 부적절한 ETF,ETN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해외 투자를 하는 경우 현지 시세를 실시간 반영하지 못한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