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코넥스란? 

코스닥 시장 상장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장할 수 있도록 2013년 7월 1일부터 개장한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을 말합니다. 코넥스 시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 짧은 경력등을 이유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자본시장입니다. 

 

KONEX

세상의 가치를 더해가는 금융혁신 플랫폼 KRX가 함께합니다. konex.krx.co.kr

konex.krx.co.kr


2021.6.24일 기준 상장종목수 137 , 거래대금 4,451백만원, 거래량 438,495등의 시장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그리 크지않은 시장규모이기에 대량 물량 매집시 유동화가 쉽지않을 수 있으며 2021년 거래정지 빈도수가 높아지고 있어 투자시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 21년~ 현재, 거래정지 종목 11개)

코넥스 시장에 왜 투자할까? 유가, 코스닥 시장대비 낮은 증권거래세율이 적용, 거래세 부담이 적고 개인투자자인 소액 주주의 경우 양도세가 면제됩니다. 그리고 코넥스 시장은 성장 초기의 기업들이 많으므로 좋은 기업에 투자할시 고수익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코넥스 거래방법 

사용하는 증권사에 계좌/서비스 탭에 들어가게되면 코넥스 신청을 할 수있는 탭이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코넥스를 신청, 다른 증권사들 어플도 대게 비슷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코넥스 신청을 하게되면 간단한 동의와 함께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 유의사항을 살펴보면 코넥스 거래시 종목 매수 준시 기본 예탁금 3천만원 미만이면 주문이 불가. 단, 투자자 본인의 코스피 및 코스닥 주식금액도 예탁금에 포함되니 이를 통틀어 3천만원 이상 주식잔고가 있다면 거래가능합니다. 


코넥스 현재시황. 

코넥스는 올해들어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뚝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여파로 인해 코스피는 3천을 넘어섰고 코스닥 또한 천스닥이라 불리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모습과는 많이 상반되어 집니다. 상장종몫수 또한 연초 143개였었으나 현재 137개로 줄었으며 올해 신규 상장 종목 또한 2개정도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IPO를 통해 신규상장한 기업들이 따상,따상상을 기록하며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기술특례상장등으로 코스닥 입성의 문턱이 낮아졌기에 많은 기업들이 코넥스 보다는 코스닥으로 바로 가는 뱡향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투자자가 코넥스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기본예탁금 3000만원이 있어야 되며 유통 주식수도 많지않기에 코넥스 거래의 위축을 가져왔습니다. 


코넥스가 앞으로 활성화되려면 우선 기본 예탁금 문제부터 해결이 되야되지않을까 싶습니다. 대표적 코넥스 성공기업인 라온테크는 코넥스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첫날이었던 17일 강세를 보여줬으며 만약 코넥스 시절부터 라온테크를 가지고 있었던 분들은 많은 수익을 창출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유망 성장기업에 대한 투자로 얻는 고수익 OR 크지않은 시장규모와 거래정지빈도. 두가지 장단점이 극명하니 유의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