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의 현재 가입자나 가입자였던 사람에 대한 건강보험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증빙하는 자료로 활용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인터넷 발급부터 모바일, 무인발급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본인의 건강보험 자격취득기간 및 상실일등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근로했던 회사들의 정보 그리고 건강보험 취득일 및 상실일의 정보가 제공되며, 직장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 가입 유형 또한 구분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중도금대출, 정부지원금신청등을 활용하기위해 요구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발급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
◎ 인터넷 발급방법.
발급비용이 무료이며,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 후 프린터 또는 팩스로 24시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
만약 첫화면에 자격득실 확인서발급이 보이지 않을시, 민원여기요 -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로그인시 본인인증을 진행하였기에 조회를 클릭하게되면 주민등록번호와 함께 조회조건 항목이 나옵니다.
전체 정보를 클릭하게되면 본인이 이제껏 근로하였던 사업자 명칭 및 가입자 구분, 취득일, 상실을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을 진행해야되기에 조회조건 전체설정을 한 후 자격득실내열 아래에 위치한 프린터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클릭하면 손쉽게 파일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PDF 파일로 PC에 저장하고 싶을시 인쇄창에서 PDF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의 : 프린터 발급시 암호화된 창이 열리게 됩니다. 암호는 본인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세요. 또한 팩스 발송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표시되지 않으며, 결과확인은 발급처리 결과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비용은 무료이며 24시간 프린터가 아닌 팩스로만 발급가능합니다.
애플스토어 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The 건강보험" 어플 다운로드.
본인인증 통한 로그인 - 민원여기요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후 팩스 전송으로 발급.
◎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방법.
신분증이 없다면 지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며, 지면서류로 출력 발급가능합니다.
관공서 창구 이용시 발급 수수료 1000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 지하철역내 무인발급기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전 9:00 ~ 18:00까지 발급받을 수 있으며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만약 무인발급기로도 발급이 어려울시 유선전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유선 발급방법.
건강보험공단 운영시간내 대표번호 1577-1000으로 통화, ARS음성안내 또는 보이는 ARS를 통해 발급과정을 진행해주시고 이때 본인인증이 필요하니 반드시 신분증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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